728x90
struct는 C와 C++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.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.
기본 개념
- 정의: struct를 사용하여 여러 변수를 하나의 구조체로 묶을 수 있습니다. 구조체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의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
구조체 정의 및 사용법
- 구조체 정의
struct Person {
char name[50];
int age;
float height;
};
struct <tag>{
<자료형> <이름>;
...
<자료형> <이름>;
}<타입 이름>;
구조체 변수 선언
struct Person person1; // 구조체 변수 선언
구조체 멤버 접근(구조체의 각 멤버에 접근할 때는 점(.) 연산자를 사용합니다.)
#include <stdio.h>
struct Person {
char name[50];
int age;
float height;
};
int main() {
struct Person person1;
// 멤버 값 설정
strcpy(person1.name, "Alice");
person1.age = 30;
person1.height = 5.5;
// 멤버 값 출력
printf("Name: %s\n", person1.name);
printf("Age: %d\n", person1.age);
printf("Height: %.2f\n", person1.height);
return 0;
}
구조체의 특징
- 다양한 데이터 타입: 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포함할 수 있어 복잡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사용자 정의 타입: 구조체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- 메모리: 구조체는 정의된 대로 메모리를 차지합니다. 각 멤버의 크기를 합쳐서 전체 구조체의 크기를 결정합니다.
728x90
'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언어] 사이드 이펙트 side effect (0) | 2024.09.25 |
---|---|
[C언어] 공용체 union (0) | 2024.09.24 |
[C언어] 정적 변수 static (0) | 2024.09.24 |
[C언어] 전역변수 extern (1) | 2024.09.24 |
[C언어] <stdint.h> (1) | 2024.09.23 |